티스토리 뷰


* 사진은 집에 있는 미니언즈 피규어예요. 미니언들은 함께하는 친구들이 많아서 좋겠어요 :) '와글와글', '우갸우갸' 즐거운 친구들이어요. 같이 사는 친구들이 좋아하니 저도 같이 좋아하게 되었어요!


문제에 맞닥뜨려 싸우고 있는 친구를 위해 주위 사람들이 해야할 역할이 있어요. 함께 산다는 건 홀로 외롭게 싸우도록 내버려두지 않는 것이예요.


#사랑하기를선택하다

#우리의문제가된다


사랑하기를 선택하는 순간 너의 문제는 나의 문제가 됩니다. 사랑하는 만큼 그의 문제가 나에게도 중요해져요. 우리의 문제가 됩니다. 잘 고치고 있는지 평가하는 사람이 되지 마세요. 판정하고 비난하는 사람이 되지 마세요. 내가 무엇을 도울 수 있을지 같이 고민해요. 그를 위해 기도해요. 그것이 사랑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몫이예요.


#구원은_하나님의문제이기도하다


사랑하기에 인류 구원이 하나님의 문제였던 것처럼요. 성경을 보면 죄를 선택하고 죄를 지은 건 인간이었어요. 인간은 그로인해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이 되었어요. 인간의 문제였지만 사랑하기에 그분의 문제도 되었어요. 너희 문제라며 선과 악을 판별하는 냉정한 심판관으로 남지 않으셨어요. 인간보고 알아서 회복하라고 하지 않으셨어요. 이 땅에 내려와 십자가로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어요. 댓가마저 그분께서 치르셨어요. 


#우리도그래왔으니까요

#누군가를위해울어본사람


제가 대학시절을 보낸 선교단체에서 그렇게 배웠고 그렇게 해왔어요. 리더가 되어서 소그룹 멤버의 문제를 우리 것으로 여기고 시간을 내어주고, 중보 기도하고, 어떻게 풀어가야할지 같이 고민했었죠. 자기 몸 하나 가누기도 힘들어하면서 리더라며 그래왔으니까요.


졸업 후에 선교단체 졸업생 모임인 IVF수도권YGM학사회에서 MT를 갔어요. 여러 그룹으로 나눠서 서로의 공통점을 찾고 발표하는 게임을 했지요. 여러 재치있는 공통점이 나오다가, 한 그룹에서 "(우리 그룹은 모두) 멤버를 위해 울어본 경험이 있다" 라고 발표하더라고요. 진행하시던 분이 그건 여기 모인 모두의 공통점이어서 인정할 수 없다." 라고 하는데... 모두들 고개를 끄덕이더라고요. 새삼 이런 공동체를 경험할 수 있어서 감사했어요.


#네이웃을네몸과같이사랑하라

#기도는행동으로이어진다


"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." 라는 계명에는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하기가 포함된다고 믿어요. 다른 사람, 친구를 사랑하는 것은 그의 문제를 내 것으로 여기고 고민하고 기도하는 것이라고요. 기도하다보면 실질적인 행동으로도 이어지고요.


#주위사람의예1_비난하다

#너그래서어찌살겠냐고_비난하다


SBS 방송 프로그램인 <동상이몽>에서 2016년 1월 30일에 대식가 딸의 사연이 소개됐어요. 어머니와 두 언니는 날씬했고요. 그들은 충격요법이라며 과체중인 막내딸을 계속 공격하고 있었어요. 먹을 때마다 보일 때마다 어쩌면 생각날 때마다요. 반발심이 생길만치 말이죠. 상처주는 말로 사람이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을까요?


#주위사람의예2_함께하다

#함께_식단조절_운동


어느 가족은 모두가 한 아이를 위해 다이어트에 참여했다고 해요. 굳이 체중 감량이 필요 없는 아이들까지 맛있는 음식을 포기하고 다이어트 식단으로 함께 먹고요. 아침마다 온가족이 같이 뛰고, 운동을 같이 했다는 거죠. 주위에서 한 사람의 변화를 위해 분명 도울 수 있는 것이 있어요. 그리고 그것은 주위의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. 비난이 아니라요.


#나아지는부분을찾는다 

#격려하다 #함께하기 #같이하기


그 사람이 나아지는 부분을 찾아주세요. 노력이 헛되이 버려지지 않도록이요. 좀 해봤는데 안되더라며 좌절하지 않도록이요. 노력이 바로 피부로 느껴질 정도는 아닐 수 있어요. 한두번 시도한 것을 찾아서 격려해 주세요.


쉽게 "너 여전하다."고 비난하기 전에 조금이라도 우리 이야기를 받아들인게 있는지 찾아봐주세요. 그리고 알아봐주고 더 격려해주세요. 주위의 도움과 격려가 완주를 도와요. 저는 최고의 지지는 같이 하는 것이라고 배웠습니다.


뭐... 이런 이상적이고 안일한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. ^^;;
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